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정보

κ³ μ†λ„λ‘œ 1μ°¨μ„  정속 μ£Όν–‰, ꡐ톡 흐름 방해와 벌금 κ·œμ • 확인!

by chacar 2025. 2. 16.

κ³ μ†λ„λ‘œ 1μ°¨μ„ μ—μ„œμ˜ 정속 주행은 ꡐ톡 흐름을 λ°©ν•΄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΅ν†΅λ²•κ·œμ— 따라 정속 μ£Όν–‰μžλŠ” λ²”μΉ™κΈˆμ„ 받을 수 있으며, 1μ°¨μ„ μ˜ 정속좩은 사고λ₯Ό μœ λ°œν•  μœ„ν—˜μ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²„μŠ€μ™€ ν™”λ¬Όμ°¨μ˜ 차둜 이용 κ·œμ •λ„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κ³ μ†λ„λ‘œμ—μ„œμ˜ μ˜¬λ°”λ₯Έ μ£Όν–‰ μŠ΅κ΄€κ³Ό λ²•κ·œλ₯Ό 확인해 λ³΄μ„Έμš”. 

κ³ μ†λ„λ‘œ
κ³ μ†λ„λ‘œ

κ³ μ†λ„λ‘œ 1μ°¨μ„  정속 μ£Όν–‰μ˜ 문제점

1차둜 정속 μ£Όν–‰ VS 과속 μ£Όν–‰ λˆ„κ°€ 더 잘λͺ»ν•œκ±ΈκΉŒ
1차둜 정속 μ£Όν–‰ VS 과속 μ£Όν–‰ λˆ„κ°€ 더 잘λͺ»ν•œκ±ΈκΉŒ

κ³ μ†λ„λ‘œ 1μ°¨μ„  정속 주행은 λ§Žμ€ μš΄μ „μžλ“€μ΄ 자주 κ²ͺλŠ” λΆˆνŽΈν•¨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 1차선은 본래 λΉ λ₯΄κ²Œ μ£Όν–‰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μΆ”μ›”μ°¨μ„ μœΌλ‘œ, μ΄κ³³μ—μ„œμ˜ 정속 주행은 ꡐ톡 흐름을 λ°©ν•΄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정속 μ£Όν–‰ μ°¨λŸ‰μ΄ μžˆμ„ 경우 λ’€λ”°λ₯΄λŠ” μ°¨λŸ‰λ“€μ€ 좔월을 μ‹œλ„ν•˜κ²Œ 되며, 이둜 인해 κ΅μ°¨λ‘œμ—μ„œμ˜ κ°‘μž‘μŠ€λŸ¬μš΄ μ°¨μ„  λ³€κ²½μ΄λ‚˜ 속도 쑰절이 ν•„μš”ν•΄μ Έ 사고λ₯Ό μœ λ°œν•  μœ„ν—˜μ΄ μ»€μ§‘λ‹ˆλ‹€.

κ·Έλ ‡λ‹€λ©΄, κ΅ν†΅λ²•κ·œλŠ” 이와 같은 정속 주행에 λŒ€ν•΄ μ–΄λ–€ κ·œμ •μ„ 두고 μžˆμ„κΉŒμš”? κ³ μ†λ„λ‘œμ—μ„œ 정속 주행을 ν•˜λŠ” 것은 λͺ…λ°±νžˆ λΆˆλ²•μ€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 κ΅ν†΅λ²•κ·œμ— λ”°λ₯΄λ©΄ νŠΉμ • 속도λ₯Ό μ΄ˆκ³Ό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정속 주행은 λ‹€λ₯Έ μ°¨λŸ‰μ˜ μš΄ν–‰μ— λ°©ν•΄κ°€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²•μ μœΌλ‘œ 과속이 μ•„λ‹Œ 정속 주행도 ꡐ톡 흐름에 지μž₯을 μ€€λ‹€λ©΄ 벌금이 뢀과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정속 μ£Όν–‰μžμ— λŒ€ν•œ λ²”μΉ™κΈˆ κ·œμ •μ€ μ–΄λ–€ μ‹μœΌλ‘œ μ μš©λ κΉŒμš”? 예λ₯Ό λ“€μ–΄, 1μ°¨μ„ μ—μ„œ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일정 속도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 μ°¨λŸ‰μ€ λ‹€λ₯Έ μ°¨λŸ‰λ“€μ˜ 좔월을 λ°©ν•΄ν•˜κ²Œ λ˜λ―€λ‘œ, κ΅μ°¨λ‘œμ—μ„œμ˜ 사고λ₯Ό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이유둜 ꡐ톡 흐름을 μ›ν™œν•˜κ²Œ ν•˜λŠ” μ°¨μ„ μ—μ„œμ˜ 정속 주행은 법적인 μ²˜λ²Œμ„ 받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²”μΉ™κΈˆμ€ 보톡 4만 원 μ •λ„λ‘œ, λ²•κ·œλ₯Ό μ€€μˆ˜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κ³ μ†λ„λ‘œ 1μ°¨μ„  정속 μ£Όν–‰, ꡐ톡 흐름 방해와 벌금 κ·œμ • 확인!

정속 주행이 ꡐ톡 흐름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

정속 주행이 ꡐ톡 흐름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은 μƒλ‹Ήνžˆ ν½λ‹ˆλ‹€. 1μ°¨μ„ μ—μ„œ 속도λ₯Ό μΌμ •ν•˜κ²Œ μœ μ§€ν•˜λŠ” μ°¨λŸ‰μ€ λ’€λ”°λ₯΄λŠ” μ°¨λŸ‰λ“€μ΄ μΆ”μ›”ν•˜λ € ν•  λ•Œ, 좔월이 μ–΄λ €μ›Œμ§€λ©΄μ„œ κ΅μ°¨λ‘œμ—μ„œ κΈ‰κ²©ν•œ μ°¨μ„  λ³€κ²½μ΄λ‚˜ κΈ‰λΈŒλ ˆμ΄ν¬κ°€ ν•„μš”ν•΄μ§‘λ‹ˆλ‹€. 이런 상황은 ꡐ톡사고λ₯Ό μΌμœΌν‚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λΆˆλ²• μ£Όμ •μ°¨λ‚˜ 과속 μ°¨λŸ‰μ΄ 1μ°¨μ„ μ—μ„œ μ •μ†μœΌλ‘œ μ£Όν–‰ν•˜λŠ” μ°¨λŸ‰μ„ λ°©ν•΄ν•˜κ²Œ 되면 κ΅μ°¨λ‘œμ—μ„œμ˜ μ‚¬κ³ λŠ” λ”μš± λΉˆλ²ˆν•΄μ§€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λ”°λΌμ„œ ꡐ차둜 κ·Όμ²˜μ—μ„œ 1μ°¨μ„  정속 주행을 ν”Όν•˜λŠ” 것이 사고λ₯Ό μ˜ˆλ°©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쒋은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 μš΄μ „μžλŠ” 항상 κ΅μ°¨λ‘œμ™€ λ„λ‘œ 상황을 κ³ λ €ν•˜μ—¬ μš΄μ „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κ΅ν†΅λ²•κ·œμ— λ”°λ₯Έ 벌금 λΆ€κ³Ό κΈ°μ€€

κ³ μ†λ„λ‘œ 1μ°¨μ„  정속좩 μ‹ κ³ ν•˜λŠ” μœ νŠœλ²„ λ“±μž₯
κ³ μ†λ„λ‘œ 1μ°¨μ„  정속좩 μ‹ κ³ ν•˜λŠ” μœ νŠœλ²„ λ“±μž₯

κ³ μ†λ„λ‘œμ—μ„œ 1μ°¨μ„ μ˜ 정속 주행이 κ΅ν†΅λ²•κ·œμ— 따라 벌금 λΆ€κ³Όμ˜ λŒ€μƒμ΄ 될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을 μ•Œκ³  μžˆ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과속이 μ•„λ‹Œ 정속 μ£Όν–‰μœΌλ‘œλ„ λ²ŒκΈˆμ„ 받을 수 μžˆλŠ” μ΄μœ λŠ” λ°”λ‘œ λ‹€λ₯Έ μš΄μ „μžμ˜ ꡐ차둜 μ•ˆμ „μ„ μœ„ν•΄ ꡐ톡 흐름을 μ›ν™œ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법적인 κ·œμ •μ΄ 있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λ„λ‘œκ΅ν†΅λ²•μ—μ„œ λͺ…μ‹œλ˜μ–΄ 있으며, ꡐ톡 ν˜Όμž‘μ„ μœ λ°œν•˜λŠ” ν–‰μœ„λŠ” 법적 μ±…μž„μ„ 묻게 λ©λ‹ˆλ‹€.

특히, κ³ μ†λ„λ‘œ 1μ°¨μ„ μ—μ„œ 일정 속도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 μ°¨λŸ‰μ΄ ꡐ차둜둜 λ‹€κ°€κ°€λ©΄μ„œ λ‹€λ₯Έ μ°¨μ„ μ—μ„œ μΆ”μ›”ν•˜λ €λŠ” μ°¨λŸ‰λ“€κ³Όμ˜ μΆ©λŒμ„ μΌμœΌν‚¬ κ°€λŠ₯성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런 경우 κ΅μ°¨λ‘œμ—μ„œ 좔월을 ν•˜μ§€ λͺ»ν•œ μ°¨λŸ‰λ“€μ΄ μ°¨μ„  변경을 μ‹œλ„ν•˜λ©° 사고λ₯Ό μΌμœΌν‚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ν”Όν•˜λ €λ©΄ 1μ°¨μ„ μ—μ„œ 일정 속도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©°, λ‹€λ₯Έ μ°¨λŸ‰λ“€μ˜ 좔월을 μ›ν™œν•˜κ²Œ λ•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κ³ μ†λ„λ‘œμ—μ„œ λ²„μŠ€μ™€ ν™”λ¬Όμ°¨μ˜ μ£Όν–‰ κ·œμ •

λ²„μŠ€μ˜ 1μ°¨μ„  μ§„μž… μ œν•œ

κ³ μ†λ„λ‘œ λ²„μŠ€μ˜ 1μ°¨μ„  μ§„μž…μ€ λ²•μ μœΌλ‘œ μ œν•œ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³ μ†λ„λ‘œμ—μ„œ λ²„μŠ€λŠ” λŒ€λΆ€λΆ„μ˜ 경우 1μ°¨μ„ μœΌλ‘œ μ§„μž…ν•  수 μ—†μœΌλ©°, λ²„μŠ€μ „μš©μ°¨λ‘œκ°€ μ„€μΉ˜λœ κ΅¬κ°„μ—μ„œλ§Œ ν•΄λ‹Ή κ·œμ •μ΄ μ˜ˆμ™Έκ°€ λ©λ‹ˆλ‹€. κ³ μ†λ„λ‘œμ˜ 1차선은 주둜 λΉ λ₯Έ μ†λ„λ‘œ μ£Όν–‰ν•˜λŠ” μ°¨λŸ‰λ“€μ΄ μ΄μš©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μ°¨μ„ μ΄λ―€λ‘œ, λ²„μŠ€μ™€ 같은 λŒ€ν˜• μ°¨λŸ‰μ΄ 이곳을 μ‚¬μš©ν•˜λ©΄ ꡐ톡 흐름을 λ°©ν•΄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일뢀 κ΅¬κ°„μ—μ„œλŠ” λ²„μŠ€μ „μš©μ°¨λ‘œκ°€ λ”°λ‘œ λ§ˆλ ¨λ˜μ–΄ 있으며, μ΄κ³³μ—μ„œλŠ” λ²„μŠ€κ°€ 자유둭게 μ£Όν–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κ΅¬κ°„μ—μ„œλŠ” λ²„μŠ€κ°€ 1차선을 차지해도 법적인 λ¬Έμ œκ°€ μ—†μœΌλ©°, 였히렀 ꡐ톡 ν˜Όμž‘μ„ μ˜ˆλ°©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λ²„μŠ€λ₯Ό μš΄μ „ν•  λ•ŒλŠ” 1μ°¨μ„ μœΌλ‘œ μ§„μž…ν•  수 μžˆλŠ” ꡬ간과 그렇지 μ•Šμ€ ꡬ간을 μ •ν™•νžˆ κ΅¬λΆ„ν•˜μ—¬ μš΄μ „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ν™”λ¬Όμ°¨μ˜ 1μ°¨μ„  이용 κ·œμ •

ν™”λ¬Όμ°¨μ˜ 1μ°¨μ„  μ΄μš©μ€ λ²•μ μœΌλ‘œ μ œν•œλ©λ‹ˆλ‹€. ν™”λ¬Όμ°¨λŠ” 보톡 1μ°¨μ„  λŒ€μ‹  2μ°¨μ„ μ΄λ‚˜ 3차선을 μ΄μš©ν•˜μ—¬ μ£Όν–‰ν•΄μ•Ό ν•˜λ©°, 1μ°¨μ„ μ—μ„œμ˜ 주행은 μ œν•œλ©λ‹ˆλ‹€. ν™”λ¬Όμ°¨κ°€ 1차선을 μ£Όν–‰ν•˜λ©΄ λ‹€λ₯Έ μ°¨λŸ‰λ“€μ˜ 좔월을 λ°©ν•΄ν•˜κ²Œ λ˜λ―€λ‘œ, κ΅μ°¨λ‘œμ—μ„œ 사고λ₯Ό μœ λ°œν•  μœ„ν—˜μ΄ μ»€μ§€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κ³ μ†λ„λ‘œμ—μ„œ ν™”λ¬Όμ°¨κ°€ 1차선을 μ£Όν–‰ν•˜λŠ” 것은 λΆˆλ²•μ€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 λ‹€λ₯Έ μ°¨λŸ‰μ˜ 톡행에 λ°©ν•΄κ°€ 될 수 μžˆκΈ°μ— κ΅ν†΅λ²•κ·œλ₯Ό μ€€μˆ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ν™”λ¬Όμ°¨μ˜ 경우 2μ°¨μ„ κ³Ό 3μ°¨μ„ μ—μ„œμ˜ 주행이 ν•„μˆ˜μ μ΄λ©°, λ„λ‘œμ˜ 흐름을 λ°©ν•΄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œ μ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ν™”λ¬Όμ°¨ μš΄μ „μžλŠ” 차선을 λ³€κ²½ν•˜κ±°λ‚˜ 속도λ₯Ό μ‘°μ ˆν•˜μ—¬ λ‹€λ₯Έ μ°¨λŸ‰λ“€μ˜ μ•ˆμ „ν•œ 주행을 도와야 ν•©λ‹ˆλ‹€.

ꡐ톡 λ§€λ„ˆ κ°œμ„ μ„ μœ„ν•œ μ œμ–Έ

μš΄μ „μžμ˜ 배렀와 κ΅ν†΅λ²•κ·œ μ€€μˆ˜ μ€‘μš”μ„±

μš΄μ „μžλŠ” κ΅ν†΅λ²•κ·œλ₯Ό μ² μ €νžˆ μ€€μˆ˜ν•˜κ³ , λ‹€λ₯Έ μš΄μ „μžλ₯Ό λ°°λ €ν•˜λŠ” λ§ˆμŒμ„ κ°€μ Έ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1μ°¨μ„ μ—μ„œμ˜ 정속 μ£Όν–‰μ΄λ‚˜ 과속, λΆˆλ²• μ£Όμ •μ°¨ 등은 λͺ¨λ‘ λ‹€λ₯Έ μš΄μ „μžλ₯Ό λΆˆνŽΈν•˜κ²Œ λ§Œλ“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ꡐ톡사고λ₯Ό μ˜ˆλ°©ν•˜κ³ , 사고λ₯Ό 쀄이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„œλ‘œ λ°°λ €ν•˜λŠ” μš΄μ „ μŠ΅κ΄€μ΄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ꡐ톡 λ§€λ„ˆλ₯Ό μ§€ν‚€λŠ” 것은 사고λ₯Ό μ˜ˆλ°©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기본적인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1μ°¨μ„ μ—μ„œμ˜ 정속 주행을 ν”Όν•˜κ³ , λ‹€λ₯Έ μš΄μ „μžκ°€ μΆ”μ›”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차선을 μ–‘λ³΄ν•˜λŠ” μŠ΅κ΄€μ„ κΈΈλŸ¬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μž‘μ€ λ°°λ €κ°€ 사고λ₯Ό 쀄이고, 더 μ•ˆμ „ν•œ ꡐ톡 ν™˜κ²½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갈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κ³ μ†λ„λ‘œ 1μ°¨μ„  정속 μ£Όν–‰, ꡐ톡 흐름 방해와 벌금 κ·œμ • 확인!

ꡐ톡 흐름을 λ°©ν•΄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μ£Όν–‰ μŠ΅κ΄€

κ΅μ°¨λ‘œμ™€ κ³ μ†λ„λ‘œμ˜ 1μ°¨μ„ μ—μ„œ μ£Όν–‰ν•  λ•ŒλŠ” 항상 ꡐ톡 흐름을 λ°©ν•΄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£Όμ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°¨λŸ‰μ΄ 1차선에 정속 주행을 ν•  경우, λ‹€λ₯Έ μ°¨λŸ‰λ“€μ€ 좔월을 ν•˜λ €κ³  ν•˜κ²Œ 되며 이둜 인해 κ΅μ°¨λ‘œμ—μ„œμ˜ κΈ‰κ²©ν•œ μ°¨μ„  λ³€κ²½μ΄λ‚˜ κΈ‰λΈŒλ ˆμ΄ν¬κ°€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상황은 ꡐ톡사고λ₯Ό μ΄ˆλž˜ν•  μœ„ν—˜μ΄ ν¬λ―€λ‘œ, 항상 μ£Όμ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, 정속 주행을 ν•˜λ €λ©΄ κ³ μ†λ„λ‘œμ˜ λ‹€λ₯Έ 차선듀을 μ΄μš©ν•˜λŠ” 것이 더 μ•ˆμ „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‹€λ₯Έ μš΄μ „μžμ˜ μ•ˆμ „μ„ κ³ λ €ν•˜λ©° μš΄μ „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ꡐ톡사고λ₯Ό μ˜ˆλ°©ν•˜κ³ , μ‚¬κ³ λ‘œ μΈν•œ ν”Όν•΄λ₯Ό μ΅œμ†Œν™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°¨μ’… 1μ°¨μ„  μ£Όν–‰ κ·œμ • λ²ŒμΉ™
승용차 1μ°¨μ„  정속 μ£Όν–‰ μ‹œ ꡐ톡 흐름 λ°©ν•΄ λ²”μΉ™κΈˆ 4만 원, 벌점 10점
λ²„μŠ€ λ²„μŠ€μ „μš©μ°¨λ‘œ 미적용 ꡬ간 1μ°¨μ„  μ§„μž… μ œν•œ κ΅ν†΅λ²•κ·œ μœ„λ°˜ μ‹œ λ²”μΉ™κΈˆ λΆ€κ³Ό
ν™”λ¬Όμ°¨ 1μ°¨μ„ μ—μ„œ μ£Όν–‰ μ œν•œ, 2μ°¨μ„ μ΄λ‚˜ 3μ°¨μ„  이용 κ΅μ°¨λ‘œμ—μ„œ 사고 λ°œμƒ μ‹œ μ±…μž„
κ³ μ†λ„λ‘œ

κ³ μ†λ„λ‘œ 1μ°¨μ„  정속 μ£Όν–‰, ꡐ톡 흐름 방해와 벌금 κ·œμ • 확인!
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