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°¨

디저차와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μ°¨ μ„±λŠ₯ 비ꡐ: μ˜λ Œν† R vs μ‹Όνƒ€νŽ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

by chacar 2025. 1. 25.

 

2024 μ‹Όνƒ€νŽ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Άœμ‹œν›„ μ˜λ Œν†  맹좔격
2024 μ‹Όνƒ€νŽ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Άœμ‹œν›„ μ˜λ Œν†  맹좔격

μ°¨λŸ‰ μ„±λŠ₯ 비ꡐ: 디저차와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μ°¨μ˜ 차이λ₯Ό μ•Œμ•„λ³΄μž

μžλ™μ°¨λ₯Ό 선택할 λ•Œ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 쀑 ν•˜λ‚˜λŠ” λ°”λ‘œ μ£Όν–‰ μ„±λŠ₯μž…λ‹ˆλ‹€. 특히 디저차와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μ°¨λŠ” 각기 λ‹€λ₯Έ νŠΉμ§•κ³Ό μž₯점을 μ œκ³΅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μ–΄λŠ μ°¨κ°€ 더 λ‚˜μ€ 선택이 λ μ§€λŠ” 개인의 μ£Όν–‰ ν™˜κ²½μ— 따라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번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μ˜λ Œν† R 2.2 λ””μ €κ³Ό μ‹Όνƒ€νŽ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₯Ό λΉ„κ΅ν•˜λ©΄μ„œ 각각의 μž₯단점에 λŒ€ν•΄ μ‚΄νŽ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1. μ˜λ Œν† R 2.2 λ””μ €: μ •μˆ™μ„±κ³Ό μ•ˆμ •μ„±μ˜ λ””μ €

μ˜λ Œν† R은 2.2리터 E-VGT λ””μ € 엔진을 νƒ‘μž¬ν•œ μ°¨λŸ‰μœΌλ‘œ, μ €μ†μ—μ„œμ˜ κ°•λ ₯ν•œ 토크와 고속 μ£Όν–‰ μ‹œ λ›°μ–΄λ‚œ μ•ˆμ •μ„±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이 μ°¨λŸ‰μ€ 특히 무거운 짐을 싀을 λ•Œλ‚˜ ν—˜λ‘œμ—μ„œμ˜ 주행에 맀우 μœ λ¦¬ν•œ νŠΉμ„±μ„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200마λ ₯의 좜λ ₯κ³Ό 44.5kg·m의 μ΅œλŒ€ν† ν¬λŠ” κ³ μ†λ„λ‘œμ—μ„œμ˜ κΈ΄ μ—¬ν–‰μ΄λ‚˜ μ •μ°¨ ν›„ 가속 μ‹œ 맀우 μ•ˆμ •μ μΈ μ„±λŠ₯을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

λ””μ € 엔진 νŠΉμ„±μƒ μ €μ†μ—μ„œ μ•½κ°„μ˜ μ†ŒμŒκ³Ό 진동이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μ§€λ§Œ, μ „λ°˜μ μΈ μ£Όν–‰ 감각은 맀우 μ•ˆμ •μ μ΄κ³  μ‹ λ’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μ˜λ Œν† R은 μ €μ†μ—μ„œμ˜ μ£Όν–‰μ—μ„œ κ°•λ ₯ν•œ 토크λ₯Ό λ°œνœ˜ν•˜μ—¬ 였히렀 ν”Όλ‘œλ„κ°€ 적고, κΈ΄ μ£Όν–‰μ—μ„œλ„ 비ꡐ적 νŽΈμ•ˆν•œ μš΄μ „μ΄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

2. μ‹Όνƒ€νŽ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: μ‘°μš©ν•˜κ³  효율적인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

반면, μ‹Όνƒ€νŽ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Š” 1.6리터 터보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엔진과 μ „κΈ° λͺ¨ν„°κ°€ κ²°ν•©λœ μ°¨λŸ‰μœΌλ‘œ, μ—°λΉ„κ°€ λ›°μ–΄λ‚˜κ³  저속 μ£Όν–‰ μ‹œ 맀우 μ‘°μš©ν•˜κ³  λΆ€λ“œλŸ¬μš΄ μš΄μ „μ΄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 235마λ ₯의 좜λ ₯κ³Ό 37.4kg·m의 μ΅œλŒ€ν† ν¬λŠ” 높은 좜λ ₯으둜 λΉ λ₯Έ 가속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©λ‹ˆλ‹€. 특히 μ „κΈ° λͺ¨ν„°λŠ” 저속 μ£Όν–‰ μ‹œ 즉각적인 토크λ₯Ό μ œκ³΅ν•˜μ—¬ μ°¨λŸ‰μ΄ λΆ€λ“œλŸ½κ²Œ μΆœλ°œν•  수 있게 λ„μ™€μ€λ‹ˆλ‹€.

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μ°¨λŸ‰μ€ μ „κΈ° λͺ¨ν„°μ˜ μž₯점 덕뢄에 μ†ŒμŒκ³Ό 진동이 적고, κ³ μ†μ£Όν–‰λ³΄λ‹€λŠ” 도심 μ£Όν–‰μ—μ„œ κ·Έ 진가λ₯Ό λ°œνœ˜ν•©λ‹ˆλ‹€. μ „κΈ° λͺ¨ν„°μ˜ μ§€μ›μœΌλ‘œ μ •μ°¨ ν›„ 가속 μ‹œμ—λ„ λΆ€λ“œλŸ¬μš΄ λ°˜μ‘μ„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슀마트 νšŒμƒ μ œλ™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톡해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νšŒμˆ˜ν•˜κ³  μ—°λΉ„λ₯Ό μ΅œμ ν™”ν•˜λŠ” κΈ°λŠ₯이 λ‹λ³΄μž…λ‹ˆλ‹€.

3. μ£Όν–‰ μ„±λŠ₯ 비ꡐ: μ˜λ Œν† Rκ³Ό μ‹Όνƒ€νŽ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

κ΅­λ‚΄ SUV 라이벌 μ‹Όνƒ€νŽ˜
κ΅­λ‚΄ SUV 라이벌 μ‹Όνƒ€νŽ˜

μ˜λ Œν† R은 κ°•λ ₯ν•œ λ””μ € 엔진 덕뢄에 κ³ μ†λ„λ‘œ μ£Όν–‰μ—μ„œ μ•ˆμ •μ μΈ μ„±λŠ₯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λ””μ €μ°¨μ˜ νŠΉμ§•μΈ μ €μ†μ—μ„œμ˜ κ°•λ ₯ν•œ 토크 덕뢄에 무거운 짐을 싀어도 λΆ€λ‹΄ 없이 μ£Όν–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반면, μ‹Όνƒ€νŽ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Š” μ „κΈ° λͺ¨ν„°μ™€ κ²°ν•©λœ 엔진 덕뢄에 저속 μ£Όν–‰μ—μ„œ λΆ€λ“œλŸ½κ³  μ‘°μš©ν•œ 주행을 μ œκ³΅ν•˜λ©°, μ—°λΉ„κ°€ λ›°μ–΄λ‚˜ μž₯거리 μ—¬ν–‰ μ‹œμ—λ„ μ—°λ£Œ νš¨μœ¨μ„±μ΄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

4. 고속주행과 μ—°λΉ„ 비ꡐ

μ˜λ Œν† R 2.2 디저은 고속주행 μ‹œ μ—”μ§„μ˜ 힘과 μ•ˆμ •μ„± 덕뢄에 μž₯거리 μš΄μ „ μ‹œ λ›°μ–΄λ‚œ μ„±λŠ₯을 λ°œνœ˜ν•©λ‹ˆλ‹€. 2.2λ¦¬ν„°μ˜ 엔진은 κ³ μ†μ—μ„œλ„ μ•ˆμ •μ μΈ 토크λ₯Ό μ œκ³΅ν•˜λ©°, 특히 κ³ μ†λ„λ‘œμ—μ„œμ˜ μž₯거리 μ—¬ν–‰ μ‹œ 더 λ‚˜μ€ νš¨μœ¨μ„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κ³ μ†μ—μ„œλŠ”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³΄λ‹€ μ†ŒμŒμ΄ 더 클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반면 μ‹Όνƒ€νŽ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Š” κ³ μ†μ—μ„œλŠ” λ””μ €μ°¨λ§ŒνΌ κ°•λ ₯ν•œ 좜λ ₯을 μ œκ³΅ν•˜μ§€ μ•Šμ§€λ§Œ, μ €μ†μ—μ„œμ˜ μ†ŒμŒκ³Ό 진동이 적고, μ—°λΉ„κ°€ λ›°μ–΄λ‚œ μž₯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도심 μ£Όν–‰κ³Ό 짧은 거리λ₯Ό μ£Όν–‰ν•˜λŠ” 데 맀우 μ ν•©ν•©λ‹ˆλ‹€.

5. μœ μ§€λΉ„μ™€ μ—°λ£ŒλΉ„

디저차와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μ°¨μ˜ κ°€μž₯ 큰 차이점 쀑 ν•˜λ‚˜λŠ” λ°”λ‘œ μ—°λ£ŒλΉ„μ™€ μœ μ§€λΉ„μž…λ‹ˆλ‹€. λ””μ €μ°¨λŠ” μ—°λ£Œ νš¨μœ¨μ„±μ΄ λ›°μ–΄λ‚˜ μž₯거리 μ£Όν–‰μ—μ„œ 높은 μ—°λΉ„λ₯Ό μžλž‘ν•˜μ§€λ§Œ, 경유 가격이 λΉ„μ‹Ό μ§€μ—­μ—μ„œλŠ” 경제적인 뢀담이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λ””μ € μ—”μ§„μ˜ 경우 정기적인 관리가 ν•„μš”ν•˜κ³ , μ—°λ£Œ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λ¬Έμ œκ°€ 생기면 κ³ μž₯이 μž¦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λŠ” μ—°λ£Œ νš¨μœ¨μ„± μΈ‘λ©΄μ—μ„œ 맀우 μš°μˆ˜ν•˜λ©°, 특히 도심 μ£Όν–‰μ—μ„œ κ·Έ μ„±λŠ₯이 λ›°μ–΄λ‚©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μ°¨λŠ” 배터리 관리와 κ΄€λ ¨λœ 좔가적인 λΉ„μš©μ΄ λ°œμƒν•  수 있으며, μž₯기적인 μœ μ§€λΉ„μš©μ΄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높은 편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 ‡μ§€λ§Œ, μ—°λ£ŒλΉ„ 절감과 κ΄€λ ¨λœ μž₯점이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μ£Όν–‰ ν™˜κ²½μ— 따라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°¨λŸ‰ 엔진 좜λ ₯ μ΅œλŒ€ν† ν¬ μ—°λ£Œ νš¨μœ¨μ„± μž₯단점
μ˜λ Œν† R 2.2 λ””μ € 200마λ ₯ 44.5kg·m 고속 μ£Όν–‰ μ‹œ 우수 μ •μˆ™ν•˜μ§€ μ•ŠμŒ, κ³ μ†μ—μ„œ 쒋은 μ„±λŠ₯
μ‹Όνƒ€νŽ˜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235마λ ₯ 37.4kg·m 도심 주행에 졜적 고속 μ£Όν–‰ μ‹œ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약함, μ†ŒμŒ 적음
κ·Έλž‘ 콜레였슀 VS μ‹Όνƒ€νŽ˜ VS μ˜λ Œν† 
κ·Έλž‘ 콜레였슀 VS μ‹Όνƒ€νŽ˜ VS μ˜λ Œν† 

디저차와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μ°¨ 각각의 μž₯단점이 λͺ…ν™•ν•©λ‹ˆλ‹€. μ£Όν–‰ ν™˜κ²½κ³Ό 개인적인 μ·¨ν–₯에 따라 선택이 λ‹¬λΌμ§ˆ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, 본인의 μš΄μ „ μŠ€νƒ€μΌμ— λ§žλŠ” μ°¨λŸ‰μ„ μ„ νƒ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˜λ Œν† R

λ””μ €μ°¨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

차카둜고
>>기얡이 μ•ˆλ‚ λ• μ•„μžμ°¨μΉ΄νƒ€νŒŒν•˜<<