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°¨

ν…ŒμŠ¬λΌ μΊλ‚˜λ‹€ 사고, μ°¨λŸ‰ ν™”μž¬λ‘œ 4λͺ… 사망과 1λͺ… νƒˆμΆœ

by chacar 2024. 12. 19.

 

ν…ŒμŠ¬λΌ μΊλ‚˜λ‹€ 사고, 4λͺ… 사망과 1λͺ… νƒˆμΆœ

2024λ…„ 10μ›” 24일, μΊλ‚˜λ‹€ ν† λ‘ ν† 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œ ν…ŒμŠ¬λΌ λͺ¨λΈ Y μ°¨λŸ‰ μ‚¬κ³ λŠ” λ§Žμ€ μ΄λ“€μ—κ²Œ 좩격을 μ•ˆκ²¨μ£Ό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고속 μ£Όν–‰ 쀑 μ°¨λŸ‰μ΄ κ°€λ“œλ ˆμΌκ³Ό μΆ©λŒν•˜λ©° λ°œμƒν•œ ν™”μž¬λ‘œ 4λͺ…이 μ‚¬λ§ν•˜κ³ , 1λͺ…이 κ΅¬μ‘°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사고 λ°œμƒ λ‹Ήμ‹œ ν…ŒμŠ¬λΌ μ°¨λŸ‰μ˜ λ„μ–΄λŠ” μ „μžμ‹μœΌλ‘œ 잠겨 μžˆμ—ˆκ³ , ν™”μž¬λ‘œ 인해 전원 곡급이 λŠκΈ°λ©΄μ„œ νƒ‘μŠΉμžλ“€μ€ νƒˆμΆœν•˜μ§€ λͺ»ν•œ 상황에 μ§λ©΄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이번 μ‚¬κ³ λŠ” μ „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μ „κΈ°μ°¨ μ•ˆμ „μ„±μ— λŒ€ν•œ λ…Όλž€μ„ λ‹€μ‹œ λΆˆλŸ¬μΌμœΌν‚€κ²Œ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사고 λ°œμƒ ν˜„μž₯κ³Ό ν”Όν•΄ 상황

사고가 μΌμ–΄λ‚œ μž₯μ†ŒλŠ” ν† λ‘ ν† μ˜ ν•œ κ³ μ†λ„λ‘œ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ν…ŒμŠ¬λΌλŠ” 고속 μ£Όν–‰ 쀑 κ°€λ“œλ ˆμΌκ³Ό μΆ©λŒν–ˆμœΌλ©°, 그둜 인해 μ°¨λŸ‰μ€ μˆœμ‹κ°„μ— 화염에 νœ©μ‹Έ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사고 λ‹Ήμ‹œ μ°¨ μ•ˆμ— 5λͺ…이 νƒ‘μŠΉν•΄ μžˆμ—ˆκ³ , κ·Έ 쀑 4λͺ…이 μ‚¬λ§ν•˜μ˜€μœΌλ©°, μœ μΌν•˜κ²Œ 살아남은 여성은 창문을 λΆ€μˆ˜κ³  νƒˆμΆœ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ν™”μž¬κ°€ λ°œμƒν•œ μ‹œκ°„μ€ 맀우 μ§§μ•˜μœΌλ©°, 그만큼 νƒˆμΆœμ΄ μ–΄λ €μ› 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큰 좩격을 μ£Ό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사고 원인과 μ•ˆμ „μ„± 문제

이번 μ‚¬κ³ μ˜ μ£Όμš” μ›μΈμœΌλ‘œλŠ” μ°¨λŸ‰μ˜ μ „μžμ‹ 도어 μ‹œμŠ€ν…œμ΄ 꼽히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ν…ŒμŠ¬λΌλŠ” μ „μžμ‹ λ²„νŠΌμ„ λˆŒλŸ¬μ•Όλ§Œ 문이 μ—΄λ¦¬κ²Œ λ˜μ–΄ 있으며, ν™”μž¬μ™€ 같은 비상 μƒν™©μ—μ„œλŠ” 전원이 끊겨 문이 열리지 μ•Š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ˆ˜λ™μœΌλ‘œ 문을 μ—¬λŠ” κΈ°λŠ₯이 잘 μ•Œλ €μ Έ μžˆμ§€ μ•Š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νƒ‘μŠΉμžλ“€μ—κ²Œ 큰 μœ„ν—˜μ„ μ•ˆκ²¨μ£Όμ—ˆμœΌλ©°, 사고 ν›„ ꡬ쑰 μž‘μ—…μ— 어렀움을 κ²ͺ게 λ§Œ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생쑴 μ—¬μ„±μ˜ νƒˆμΆœ κ³Όμ •

사고 당일 μœ μΌν•˜κ²Œ 살아남은 여성은 25μ„Έλ‘œ, ν˜„μž₯에 있던 73μ„Έ μΊλ‚˜λ‹€ 우편ꡭ 직원 λ¦­ ν•˜νΌ 씨가 창문을 λΆ€μˆ˜κ³  κ΅¬μ‘°ν•œ κ²ƒμœΌλ‘œ μ•Œλ €μ‘Œ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νΌ μ”¨λŠ” 사고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λΉ λ₯΄κ²Œ λŒ€μ²˜ν•˜μ—¬ μ—¬μ„±μ˜ ꡬ쑰λ₯Ό 도왔고, κ·Έλ…€λŠ” 창문을 κΉ¨κ³  νƒˆμΆœν• 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λΆˆν–‰νžˆλ„, λ‹€λ₯Έ νƒ‘μŠΉμžλ“€μ€ νƒˆμΆœμ— μ‹€νŒ¨ν•˜κ³  ν™”μž¬λ‘œ μΈν•œ ν”Όν•΄λ₯Ό μž…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이 사건은 μ°¨λŸ‰ νƒˆμΆœ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•ˆμ „ μž₯치의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λ‹€μ‹œ ν•œ 번 μƒκΈ°μ‹œμΌœμ£Ό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ν…ŒμŠ¬λΌμ™€ μ°¨λŸ‰ μ•ˆμ „μ„± λ…Όλž€

ν…ŒμŠ¬λΌλŠ” μ „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높은 기술λ ₯을 μžλž‘ν•˜λŠ” μ „κΈ°μ°¨ λΈŒλžœλ“œλ‘œ μ•Œλ €μ Έ μžˆμ§€λ§Œ, 졜근 λͺ‡ μ°¨λ‘€ 사고가 λ°œμƒν•˜λ©΄μ„œ μ°¨λŸ‰ μ•ˆμ „μ„±μ— λŒ€ν•œ μš°λ €κ°€ 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, μ „κΈ°μ°¨ νŠΉμ„±μƒ 배터리 ν™”μž¬κ°€ λ°œμƒν•  경우 μ°¨λŸ‰ μžμ²΄κ°€ λΉ λ₯΄κ²Œ 화염에 νœ©μ‹ΈμΌ 수 있으며, 이둜 인해 사고 λ°œμƒ μ‹œ νƒˆμΆœμ΄ μ–΄λ €μš΄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이번 사고λ₯Ό κ³„κΈ°λ‘œ, μ „κΈ°μ°¨ μ œμ‘°μ‚¬λ“€μ€ λ”μš± κ°•ν™”λœ μ•ˆμ „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§ˆλ ¨ν•΄μ•Ό ν• 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느끼게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μ „κΈ°μ°¨ ν™”μž¬ 및 μ‚¬κ³ μ˜ κ΅ν›ˆ

μ „κΈ°μ°¨λŠ” 내연기관차보닀 λΉ λ₯΄κ²Œ ν™”μž¬κ°€ λ°œμƒν• 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사고 λ°œμƒ μ‹œ λΉ λ₯Έ λŒ€μ²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μ „κΈ°μ°¨ λ°°ν„°λ¦¬λŠ” 좩전이 μ™„λ£Œλœ 후에도 κ³ μ˜¨μ„ μœ μ§€ν• 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사고 ν›„ 차체의 ν™”μž¬λ₯Ό λΉ λ₯΄κ²Œ 진압할 수 μžˆ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ν•„μˆ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μ°¨λŸ‰ 내뢀에 λΉ„μƒνƒˆμΆ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”μš± μ§κ΄€μ μœΌλ‘œ μ„€κ³„ν•˜μ—¬ 사고 λ°œμƒ μ‹œ νƒ‘μŠΉμžλ“€μ΄ μ‹ μ†ν•˜κ²Œ νƒˆμΆœ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ν…ŒμŠ¬λΌ λͺ¨λΈ Y와 κ΄€λ ¨λœ μ•ˆμ „μ„± κ°œμ„  μš”κ΅¬

이번 사고λ₯Ό κ³„κΈ°λ‘œ ν…ŒμŠ¬λΌλŠ” λͺ¨λΈ Y와 같은 μ „κΈ°μ°¨μ˜ μ•ˆμ „μ„±μ„ λ”μš± κ°œμ„ ν•  ν•„μš”μ„±μ΄ μ œκΈ°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ν…ŒμŠ¬λΌλŠ” 이미 일뢀 μ°¨λŸ‰μ— λΉ„μƒμ‹œμ— 문을 μˆ˜λ™μœΌλ‘œ μ—΄ 수 μžˆ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„μž…ν•˜κ³  μžˆμœΌλ‚˜, 사고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μ‹€μ§ˆμ μœΌλ‘œ 이λ₯Ό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에 λŒ€ν•œ 홍보가 λΆ€μ‘±ν–ˆλ˜ κ²ƒμœΌλ‘œ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ν–₯ν›„ μ „κΈ°μ°¨ 사고 λ°œμƒ μ‹œ λ”μš± 효과적인 νƒˆμΆ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ꡬ좕해야 ν•˜λ©°, μ΄λŠ” μžλ™μ°¨ μ•ˆμ „ κ·œμ œκΈ°κ΄€κ³Όμ˜ ν˜‘λ ₯ μ†μ—μ„œ 이루어져야 ν•  λΆ€λΆ„μž…λ‹ˆλ‹€.

비상 νƒˆμΆœ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€‘μš”μ„±

μžλ™μ°¨ 사고 ν›„ νƒˆμΆœμ„ μœ„ν•œ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맀우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 사고 μ‹œ μ°¨λŸ‰ 문이 열리지 μ•Šκ±°λ‚˜, μ°¨λŸ‰ λ‚΄ 전원이 μ°¨λ‹¨λ˜μ–΄ 비상 νƒˆμΆœμ΄ λΆˆκ°€λŠ₯ν•œ 상황이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°¨λŸ‰ 섀계 및 μ•ˆμ „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λΆ€λΆ„μœΌλ‘œ, ν…ŒμŠ¬λΌλŠ” λ¬Όλ‘  λ‹€λ₯Έ μ „κΈ°μ°¨ μ œμ‘°μ‚¬λ“€μ΄ 이에 λŒ€ν•΄ 적극적으둜 κ°œμ„  μž‘μ—…μ— μ°©μˆ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이번 μ‚¬κ³ λŠ” 전기차와 λ‚΄μ—°κΈ°κ΄€μ°¨λ₯Ό ꡬ뢄 없이, 사고 ν›„ νƒˆμΆœμ„ μœ„ν•œ μ•ˆμ „μž₯치 κ°•ν™”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μ œμ‹œ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 „κΈ°μ°¨ μ•ˆμ „μ„±μ— λŒ€ν•œ ꡭ제적인 규제 ν•„μš”μ„±

μ „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μ „κΈ°μ°¨ μ‹œμž₯이 κΈ‰μ„±μž₯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, 이와 ν•¨κ»˜ μ•ˆμ „μ„± λ¬Έμ œλ„ 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각ꡭ의 규제 당ꡭ은 μ „κΈ°μ°¨μ˜ ν™”μž¬ 및 사고에 λŒ€ν•œ 규제λ₯Ό κ°•ν™”ν•΄μ•Ό ν•˜λ©°, 전기차에 νŠΉν™”λœ μ•ˆμ „ κ·œμ •μ„ λ§ˆλ ¨ν•΄μ•Ό ν•  μ‹œμ μ— λ„λ‹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μ°¨λŸ‰ μ•ˆμ „μ„±μ„ 높이고, 사고 λ°œμƒ μ‹œ ν”Όν•΄λ₯Ό μ΅œμ†Œν™”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을 λͺ¨μƒ‰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ν…ŒμŠ¬λΌ 사고 ν›„ λ°˜μ‘

이번 사고 ν›„ ν…ŒμŠ¬λΌλŠ” 사고 λ°œμƒ 원인에 λŒ€ν•΄ 자체 쑰사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κ³  있으며, 사고 μ°¨λŸ‰μ— λŒ€ν•œ λ¦¬μ½œμ„ κ³ λ € μ€‘μž…λ‹ˆλ‹€. 사고 직후, ν…ŒμŠ¬λΌ μ˜€λ„ˆλ“€ μ‚¬μ΄μ—μ„œλŠ” 사고 원인을 μ‚¬μš©μž κ³Όμ‹€λ‘œ λŒλ¦¬λŠ” λ°˜μ‘λ„ μžˆμ—ˆμœΌλ‚˜, μ΄λŠ” λΉ„νŒμ„ λ°›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Œ€λΆ€λΆ„μ˜ 전문가듀은 μ°¨λŸ‰ 섀계 및 μ•ˆμ „ μ‹œμŠ€ν…œμ˜ 문제λ₯Ό μ§€μ ν•˜λ©°, ν…ŒμŠ¬λΌκ°€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을 찾을 ν•„μš”μ„±μ΄ μžˆλ‹€κ³  λ§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사고 ν›„ μ‚¬νšŒμ  λ°˜μ‘

사고가 λ°œμƒν•œ 이후, ν…ŒμŠ¬λΌ μ˜€λ„ˆλ“€ μ‚¬μ΄μ—μ„œλŠ” μ°¨λŸ‰ μ•ˆμ „μ„±μ— λŒ€ν•œ λ…Όλž€μ΄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이어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일뢀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€ 이번 사고λ₯Ό 개인적인 뢈운으둜 μΉ˜λΆ€ν•˜κ³  있으며, λ‹€λ₯Έ μΌλΆ€λŠ” ν…ŒμŠ¬λΌμ˜ μ•ˆμ „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문제λ₯Ό μ œκΈ°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와 κ΄€λ ¨ν•˜μ—¬ ν…ŒμŠ¬λΌλŠ” ν–₯ν›„ 더 κ°•λ ₯ν•œ λŒ€μ‘μ±…μ„ λ§ˆλ ¨ν•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˜λ©°, μ΄λŠ” μ „κΈ°μ°¨μ˜ 미래 μ•ˆμ „μ„±μ— μ€‘μš”ν•œ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ꡬ뢄 μƒνƒœ
사고 λ°œμƒ μ‹œκ°„ 2024λ…„ 10μ›” 24일
사고 μž₯μ†Œ μΊλ‚˜λ‹€ ν† λ‘ ν†  κ³ μ†λ„λ‘œ
μ‚¬λ§μž 수 4λͺ…
μƒμ‘΄μž 1λͺ… (μ—¬μ„±)
사고 원인 μ°¨λŸ‰ μ „μžμ‹ 도어 μ‹œμŠ€ν…œ

이번 μ‚¬κ³ λŠ” μ „κΈ°μ°¨ μ•ˆμ „μ„±μ— λŒ€ν•œ μ€‘μš”ν•œ κ΅ν›ˆμ„ λ‚¨κ²ΌμŠ΅λ‹ˆλ‹€. ν…ŒμŠ¬λΌλŠ” 이λ₯Ό κ³„κΈ°λ‘œ 더 κ°•ν™”λœ μ•ˆμ „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„μž…ν•  ν•„μš”μ„±μ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사고 ν›„ λ°œμƒν•œ λ…Όλž€μ€ μ—¬μ „νžˆ 이어지고 있으며, 이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…ŒμŠ¬λΌμ˜ λŒ€μ‘μ΄ μ£Όλͺ©λ©λ‹ˆλ‹€.

ν…ŒμŠ¬λΌ 사고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