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정보

8단 μžλ™ 변속기와 DCT, μ΅œμ‹  νŠΈλ Œλ“œ 및 선택 κ°€μ΄λ“œ

by chacar 2025. 1. 27.
λ°˜μ‘ν˜•

ν˜„λŒ€μ°¨, μ „λ₯œ 8단 μžλ™λ³€μ†κΈ° νƒ‘μž¬ν•œ 2017 μ•„μŠ¬λž€ μΆœμ‹œ
ν˜„λŒ€μ°¨ μ „λ₯œ 8단 μžλ™λ³€μ†κΈ° 

8단 μžλ™ 변속기와 DCT, μ–΄λ–€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선택해야 ν• κΉŒ?

μž₯ν˜•μ„± ꡐ수의 μžλ™μ°¨ 이야기
μžλ™λ³€μ†κΈ°

μžλ™μ°¨ 변속 기술의 λ°œμ „μ€ μ£Όν–‰ μ„±λŠ₯뿐만 μ•„λ‹ˆλΌ 연비와 μŠΉμ°¨κ°μ—λ„ 큰 영ν–₯을 λ―ΈμΉ©λ‹ˆλ‹€. 졜근 8단 μžλ™ 변속기와 λ“€μ–Ό 클러치 변속기(DCT)의 선택이 μ€‘μš”ν•œ 이슈둜 λ– μ˜€λ₯΄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두 변속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각기 λ‹€λ₯Έ μž₯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μ°¨λŸ‰ 선택 μ‹œ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λ‘œ μž‘μš©ν•©λ‹ˆλ‹€. 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8단 μžλ™ 변속기와 DCT의 μ΅œμ‹  νŠΈλ Œλ“œ, μž₯단점, 그리고 μ–΄λŠ μ‹œμŠ€ν…œμ΄ 더 λ‚˜μ€μ§€μ— λŒ€ν•΄ 비ꡐ λΆ„μ„ν•©λ‹ˆλ‹€.

8λ‹¨μžλ™λ³€μ†κΈ° DCT μžλ™μ°¨λ³€μ†κΈ°

8단 μžλ™ 변속기: λΆ€λ“œλŸ½κ³  효율적인 선택

8단 μžλ™ λ³€μ†κΈ°λŠ” μ΅œμ‹  μžλ™μ°¨μ—μ„œ 자주 μ°Ύμ•„λ³Ό 수 μžˆλŠ” 변속 μ‹œμŠ€ν…œμž…λ‹ˆλ‹€. 이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λΆ€λ“œλŸ¬μš΄ 변속과 μš°μˆ˜ν•œ μ—°λΉ„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λ°, μ΄λŠ” 주둜 κ³ μ†λ„λ‘œ μ£Όν–‰μ—μ„œ νš¨μœ¨μ„±μ„ λ†’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 아이신 8단 λ³€μ†κΈ°λŠ” 특히 λ―Έλ‹ˆ 컨트리맨과 같은 μ°¨μ’…μ—μ„œ μš°μˆ˜ν•œ μ„±λŠ₯을 λ°œνœ˜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변속을 ν•  λ•Œ λŠκ»΄μ§€λŠ” 좩격이 적고, 주행이 맀우 λΆ€λ“œλŸ¬μš°λ©° μŠΉμ°¨κ°μ—λ„ 영ν–₯을 λ―ΈμΉ©λ‹ˆλ‹€.

8단 λ³€μ†κΈ°λŠ” μ—°λΉ„κ°€ λ›°μ–΄λ‚˜κ³ , κΈ°μ–΄λΉ„κ°€ λ§Žμ•„ λ‹€μ–‘ν•œ μ£Όν–‰ 상황에 맞좰 효율적인 변속이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 μ—°λ£Œ μ†ŒλΉ„λ₯Ό 쀄이고, 고속 μ£Όν–‰ μ‹œ 더 λ‚˜μ€ μ„±λŠ₯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 μ—μ„œ 맀우 μœ λ¦¬ν•œ 선택이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일뢀 μš΄μ „μžλŠ” λΉ λ₯Έ λ°˜μ‘μ„ μ„ ν˜Έ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8단 μžλ™ λ³€μ†κΈ°μ˜ λΆ€λ“œλŸ¬μš΄ νŠΉμ„±μ΄ λ‹€μ†Œ λ‹΅λ‹΅ν•˜κ²Œ 느껴질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DCT: λΉ λ₯Έ λ³€μ†μ˜ 맀λ ₯

DCT (승용차 νŒŒμ›ŒνŠΈλ ˆμΈ)
DCT (승용차 νŒŒμ›ŒνŠΈλ ˆμΈ)

DCT(λ“€μ–Ό 클러치 변속기)λŠ” μŠ€ν¬μΈ μΉ΄λ‚˜ κ³ μ„±λŠ₯ μ°¨λŸ‰μ—μ„œ 많이 μ‚¬μš©λ˜λŠ” 변속 μ‹œμŠ€ν…œμž…λ‹ˆλ‹€. DCTλŠ” μˆ˜λ™ λ³€μ†κΈ°μ˜ 직결감을 μžλ™ λ³€μ†κΈ°μ˜ νŽΈλ¦¬ν•¨κ³Ό κ²°ν•©ν•œ μ‹œμŠ€ν…œμœΌλ‘œ, λΉ λ₯΄κ³  효율적인 변속을 μžλž‘ν•©λ‹ˆλ‹€. 특히 고속 μ£Όν–‰μ΄λ‚˜ κΈ‰κ°€μ†μ—μ„œ 두각을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ž…λ‹ˆλ‹€. DCTλŠ” 두 개의 클러치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κΈ°μ–΄λ₯Ό 미리 쀀비해두고 변속을 μ‹ μ†ν•˜κ²Œ μ΄λ€„μ§‘λ‹ˆλ‹€. μ΄λ ‡κ²Œ ν•˜λ©΄ 변속 μ‹œκ°„μ΄ λ‹¨μΆ•λ˜μ–΄ λ”μš± λΉ λ₯Έ λ°˜μ‘μ„ 얻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DCTλŠ” 저속 μ£Όν–‰ μ‹œ 변속 좩격이 λ°œμƒν•  수 있으며, 특히 κ΅μ°¨λ‘œλ‚˜ μ •μ°¨ μ‹œ 승차감이 λ–¨μ–΄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š΄μ „μžκ°€ λŠλ‚„ 수 μžˆλŠ” μ£Όμš” λ‹¨μ μœΌλ‘œ, μž₯μ‹œκ°„ μ£Όν–‰ μ‹œ λΆˆνŽΈν•¨μ„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DCTλŠ” κ³ κΈ‰ κΈ°μˆ μ΄λ―€λ‘œ 일뢀 μ €λ ΄ν•œ λͺ¨λΈμ—μ„œλŠ” 내ꡬ성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8단 μžλ™ 변속기 vs DCT: μž₯단점 비ꡐ

νŠΉμ§• 8단 μžλ™ 변속기 DCT
μ£Όμš” μž₯점 λΆ€λ“œλŸ¬μš΄ 변속, 높은 μ—°λΉ„, 승차감 우수 λΉ λ₯Έ 변속, 고속 주행에 유리, μŠ€ν¬ν‹°ν•œ μ£Όν–‰ μ„±λŠ₯
단점 λΉ λ₯Έ λ°˜μ‘ λΆ€μ‘±, 슀포츠 주행에 λ‹€μ†Œ 뢈리 저속 μ£Όν–‰ μ‹œ 변속 좩격, 내ꡬ성 문제 λ°œμƒ κ°€λŠ₯
μ ν•©ν•œ μ£Όν–‰ 상황 일반적인 μ£Όν–‰ 및 κ³ μ†λ„λ‘œ μ£Όν–‰ 슀포츠카 및 κ³ μ„±λŠ₯ μ£Όν–‰

μ΅œμ‹  변속기 기술의 λ³€ν™”

8단 μžλ™ 변속기와 DCT의 선택은 λ‹¨μˆœν•œ 기술적 차이만이 μ•„λ‹ˆλΌ, μžλ™μ°¨ μ œμ‘°μ‚¬μ˜ μ „λž΅κ³Όλ„ κΉŠμ€ 관련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žλ™μ°¨ μ œμ‘°μ‚¬λŠ” 변속 κΈ°μˆ μ„ 톡해 μ—°λ£Œ νš¨μœ¨μ„±μ„ 높이고, μš΄μ „μžκ°€ λŠλ‚„ 수 μžˆλŠ” μ£Όν–‰ 감각을 μ‘°μ •ν•©λ‹ˆλ‹€. 이둜 인해 κ³ κΈ‰μ°¨μ’…μ—λŠ” 더 λ§Žμ€ κΈ°μ–΄ λΉ„μœ¨μ„ 가진 8단 μžλ™ 변속기가 μ±„νƒλ˜λ©°, μŠ€ν¬ν‹°ν•œ μ°¨μ’…μ—λŠ” λΉ λ₯Έ 변속을 μžλž‘ν•˜λŠ” DCTκ°€ μ±„νƒλ©λ‹ˆλ‹€.

특히, ν˜„λŒ€μ°¨μ™€ κΈ°μ•„λŠ” 졜근 μŠ΅μ‹ 8단 μžλ™ 변속기λ₯Ό 일뢀 고급차에 νƒ‘μž¬ν•˜λ©΄μ„œ 내ꡬ성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 €λŠ” λ…Έλ ₯을 기울이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Š΅μ‹ λ³€μ†κΈ°λŠ” 고속 μ£Όν–‰μ—μ„œμ˜ μ•ˆμ •μ„±μ„ λ†’μ—¬μ£Όλ©°, 내ꡬ성 λ©΄μ—μ„œλ„ 강점을 κ°–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이 μ‹œμŠ€ν…œμ€ 가격이 λΉ„μŒ‰λ‹ˆλ‹€. 반면, 건식 DCTλŠ” λΉ„μš© 절감의 μΈ‘λ©΄μ—μ„œ μœ λ¦¬ν•˜μ§€λ§Œ, 내ꡬ성 λ©΄μ—μ„œ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λ…Όλž€μ΄ μ‘΄μž¬ν•©λ‹ˆλ‹€.

κ²°λ‘ : λ‚΄κ²Œ λ§žλŠ” 변속 μ‹œμŠ€ν…œ μ„ νƒν•˜κΈ°

8단 μžλ™ 변속기와 DCTλŠ” 각기 λ‹€λ₯Έ νŠΉμ„±μ„ 가진 변속 μ‹œμŠ€ν…œμœΌλ‘œ, 선택은 주둜 개인의 μš΄μ „ μŠ€νƒ€μΌκ³Ό 차쒅에 따라 λ‹¬λΌμ§‘λ‹ˆλ‹€. 일반적인 μ£Όν–‰κ³Ό κ³ μ†λ„λ‘œ 주행을 자주 ν•œλ‹€λ©΄ 8단 μžλ™ 변속기가 μœ λ¦¬ν•˜λ©°, μŠ€ν¬ν‹°ν•œ μ£Όν–‰μ΄λ‚˜ κ³ μ„±λŠ₯ μ°¨λŸ‰μ„ μ„ ν˜Έν•œλ‹€λ©΄ DCTκ°€ 더 적합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각각의 변속 μ‹œμŠ€ν…œμ΄ 가진 μž₯단점을 잘 κ³ λ €ν•˜μ—¬ μžμ‹ μ˜ μš΄μ „ μŠ€νƒ€μΌμ— λ§ž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„ νƒ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μžλ™μ°¨ ꡬ맀 μ‹œ, λ³€μ†κΈ°μ˜ νŠΉμ„±μ„ 잘 νŒŒμ•…ν•˜κ³  μ„ νƒν•˜λ©΄ μ£Όν–‰ μ„±λŠ₯을 μ΅œμ ν™”ν•  수 μžˆμ„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8λ‹¨μžλ™λ³€μ†κΈ°
λ°˜μ‘ν˜•
μ°¨μΉ΄πŸ’¨
>>기얡이 μ•ˆλ‚ λ• μ•„μžμ°¨μΉ΄νƒ€νŒŒν•˜<<